龍 용룡


1. 용(龍: 상상의 동물) 2. 임금, 천자(天子) 3. 임금에 관한 사물의 관형사 4. 비범한 사람
5. 훌륭한 사람 6. 명마(名馬) 7. 별의 이름 8. 파충류(공룡) a. 언덕 (롱) b. 얼룩 (망) c. 은총(恩寵) (총)
[부수]龍(용룡)[총획]16획 (출처: 네이버사전)

 

요즘에는 ?을 약자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오히려 약자가 글자의 원형을 잘 나타내고 있다. 머리에 관()을 쓰고 벌떡 일어서는 뱀의 모습을 형상화한 상형문자(象形文字)이기 때문이다. ()이라는 본래 글자의 우측은 너더분한 모양을 붙여놓았을 뿐이다.

<잠룡(潛龍), 연못에 있으니,>(주역(周易)처럼 평소에는 물속에 잠겨있지만 때로는 승룡(昇龍)이되고 비룡(飛龍)되어 뇌우(雷雨)를 일으킨다. 물과 비의 신()인 셈이다.

중국에는 강이나 호수 근처에 반드시 라고 해도 좋을 만큼 작은 용신묘(龍神廟)가 세워져 있다. 이 이야기의 원형(原形)이 중국 서남부의 소수민족 사이에서 전승되고 있다.

옛날 물속에 괴어(怪魚)가 살고 있었는데 한번씩 난동을 부리면 대홍수가 나곤 해서 사람들이 고민에 휩싸였다. 그런데 황색의 작은 뱀이 제방의 터진 부분을 수초(水草)로 막고 괴어를 찾아내서 격투 끝에 물리쳤지만 자신도 힘이 다해 그만 죽고 말았다. 그래서 사람들이 이를 슬퍼해 사당을 세우고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이러한 연유로 용신(龍神)은 바다의 신()이 되었으며 중국이나 동아시아 연해(沿海)에서는 봄 여름으로 용신경도(龍神競渡)의 제례가 행해지고 있다.

물과 인연이 깊은 화중(華中) 화남(華南)의 원주민 월족(越族)”은 이러한 용신신앙(龍神信仰)을 키워온 장본인 들이다. 북방 사람들은 그러한 이들은 남만(南蠻)이라 부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