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섹터 과연 바닥일까...?


美IT기업 PER 20배 넘는데,
韓은 7.93배 불과해 상당히 저평가...

(한국글로벌뉴스 -박종욱 기자)

 국내 반도체 관련의 대표주자인 삼성전자SK하이닉스는 저번 거래일(7/15)에 이어 금일(7/18)도 의미있는 자리를 지켜주었다.

 

 삼성전자는 3%이상으로 장을 마감하였고,

 

 SK하이닉스는 2%이상으로 장을 마감하였다. 60분봉 차트를 관찰해보면,

 

 삼성전자는 막판까지 힘있게 거래량도 실려가며, 종가를 마무리를 하는 반면,

 

 SK하이닉스는 오전10시경에 최고점을만든 후에 윗꼬리를 남기며 장을 마감하였다. 차트로만 볼때는, 삼성전자 수급이 더 견조함을 보여준다.

 

삼성전자의 매수세는 역시나 외국인이 주도하고 있고, 지난 7/14(목) 1579억원을 담았고 이어 15일엔 3206억원을 순매수했다. 이어 금일도(7/18) 2152억원을 사들이며 3거래일 연속 ‘매수’세를 이어가고 있다.

10만 SK하이닉스가 10만원대를 회복한 것은 지난 6월 10일(종가기준, 10만3500원) 이후 한 달여 만이다. SK하이닉스 역시 14일부터 3거래일간 외국인이 2516억원을 쓸어담았다.

 

둘 역시 3일 연속 외국인 순매수 추이는 좋은 추세이다. 상승세의 가장 큰 힘은 반도체 업황에 대한 비관론 축소로 풀이되며, 대만업체 TSMC가 호실적을 내자  반도체 업황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들이 한풀 수그러들었기 때문이다.

또한 윤석열 정부가 내세우는 반도체 관련 각종 세제 혜택 및 반도체 소부장 산업 육성들을 위한 정책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산업 전체가 발전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한 몫 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추세가 완전히 돌아섰다고 할 수는 없다.

 

가전·반도체가 안 팔린다…

고민 커진 삼성·LG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때 소비된 가전수요에 대한 사이클이 하락추세로 넘어가고 있고

하반기 세계 경기 침체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시장에선 메모리 반도체 수요 감소가 하반기 본격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도체 가격 하락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만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최근 3분기 D램 가격이 2분기보다 10%가량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애초 3분기 D램 가격이 2분기보다 3~8%가량 하락할 것으로 내다본 데서 전망치를 더 낮춘 것이다.

 

이러한 악재와 정부 수혜 및 반도체 동종업계 TSMC 이익 가이던스 상향이라는 기대감이 섞여있어 주가를 종잡기는 어렵지만, 그간 낙폭이 과대하였기에, 최근 연일 상승하였다고 본다.

 또한, 상기 기사에 따르면, 외국인 매수강도가 세질 이유가 상기 반도체 섹터 비교에 있다.

 美IT기업 PER 20배 넘는데 韓은 7.93배 불과해 상당히 저평가이다. 메모리 반도체업황 사이클은

내년상반기에서 하반기로 보고있기에, 주가는 미리 선행한다고 보면 될 것이다.

 

환율추이 및 인플레이션 또한 무시 못 한다.

 

 

경기침체 우려는 더 커지고...'킹달러 공포' 언제까지?

 

 환율을 감히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통상적으로 과거 데이터를 볼 때, 환율이 고점을 치닫는 시기에 환율 하락에 대한 기대심리가 주가를 끌어올릴 것으로 본다.

 아울러 기대인플레이션이 잡히게 되면, 빅스텝(0.5%)에서 베이비스텝(0.25%)로 금리인상폭이 줄어들게 될 것이며, 이는 시장에 충격을 줄여주고 주가상승에 부담을 덜어 줄 수 있기에, 하루 빨리 인플레이션이 잡혀야만 한다.

 

 

 다행히 미국 달러 지수가 하락으로 전환하였는데, 얼마나 '킹달러 공포' 가 사라지게 될지는 의문이다. 체슬리 투자자문 박세익 전무는 시장의 IQ20,000이라고 한다. 항상 6개월에서 1년이상을 앞서기에, 지금의 경제상황은 이렇지만, 미래예측으로 인해 주가는 미리 선행하기에 현재 외국인의 추세를 지속적으로 관찰 할 필요가 분명히 있다.

허나, 예측하고 관찰한다고, 주식을 잘 하는 것은 아니다.

시장을 순응하고 받아들이며, 변화하는 추세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해 본인만의 끊임없는 플랜들을 짜야할 것이다.

 

언제나 그렇듯 분할 매수, 분할 매도.

모든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더 다양한 정보는 하기 블로그에 업로드됩니다.

https://blog.naver.com/chart-worm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