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글로벌뉴스 - 박소연 기자) 안성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지난 2024년 12월 5일, 안성시 관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2024년 탄소중립 실천 우수사례 영상 공모전 및 놀이중심 보육과정 운영 우수 어린이집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보육을 주제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사례와 놀이중심 보육과정 운영 우수 사례를 발굴하여 지역 사회에 널리 공유하고 확산하고자 기획됐다.
2024년 탄소중립 실천 우수사례 영상 공모전은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선도적으로 환경 실천을 실천하고 있는 어린이집들의 다양한 사례를 영상으로 담아냈다. 놀이중심 보육과정 운영 우수 어린이집 공모전은 영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주도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보육과정 사례를 발굴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탄소중립 실천 사례 영상 공모전은 체계성, 독창성, 주제 적합성, 완성도 및 전달력 등 4개 항목으로 심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상 1편(안성시장상), 최우수상 1편(안성시장상), 우수상 2편, 장려상 6편 등 총 10편의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한편, 놀이중심 보육과정 운영 우수 어린이집 공모전은 놀이학습공동체 참여 동기, 소모임 과정, 어린이집 적용 및 확장 과정, 향후 계획 및 활성화 방안 등을 기준으로 심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상 1편(안성시장상)이 최우수 작품으로 선정됐다.
수상작은 안성시육아종합지원센터 공식 유튜브 채널인 ‘경기 안성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 게시되어, 향후 어린이집의 탄소중립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은숙 센터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탄소중립과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보육현장에서 이를 실천하고 있는 어린이집들의 우수 사례를 지역사회와 공유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어린이집과 지역 사회 기관들이 함께 탄소중립을 생활화하고, 영유아가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보육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