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1 수원화성문화제 '새빛축성', " 수원을 넘어 우리나라 대표 축제로 우뚝 선다."


23일,곽도용 문화청년체육국장 언론 브리핑으로 축제의 서막 알려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연,수원화성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도 선보여"

 

(한국글로벌뉴스 -박소연 기자)23일(월)오전, 수원시 곽도용 문화청년체육국장은 언론 브리핑을 통해 제61회 수원화성문화제에서 펼쳐질 프로그램을 소개 했다.

 

곽 국장은," 올가을을 풍성하게 준비한 수원화성 3개 축제에 시민,국내.외 관광객 여러분을 초대 한다."며 먼저 이번 축제는 '새빛축성'을 주제로 펼쳐진다고 했다.

 

이어,  올해 문화체육관광부 글로빌 숙제로 선정되어  발돋움한  수원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제61회 수원화성문화제와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빛의 향연으로 세계유산 수원화성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수원화성 미디어아트 까지  소개 했다.


또한, 글로벌축제로 거듭나기 위해 수원시민뿐만 아니라  국내ㆍ외 관람객을 위해 이번에 새롭게 선보일 주제공연은  수원화성 축성을 마치고 정조가 백성들을 위해 열었던  [낙성연J 을 모티브로한상하동락'과, 행궁광장 관람석을 확대하여 4,000여명의 관람객이 즐길 수  있도록 무대를 마련 한점을 강조 했다.

 

 

대표적인 총 4개 글로벌 프로그램

 

 ▲ '이머시브아트퍼포먼스 화령' 은 정조의 어진을 모신  화령전에서 정조와 왕실 인물들의 이야기들을  무용,  음악, 흡로그랩으로 둘러싸여 몰입하고 즐길 수 있는  유료 프로그램, ▲ '정조의 다소반과' 는 외국인전용 프로그램으로  외국인 관람객들이 화성행궁 우화관에서  궁중 다과상인 다소반과를 맛보고,  다식만들기와 전통놀이 체험,
▲ '자궁가교 시즌2' 공연은 작년의 주제공연인  '자궁가교' 를 실내공연 버전으로 각색하고  외국인도 즐길 수 있도록 준비, ▲글로벌축제의 이색대회 가마레이스' 로 청년축제기획단인 '수행원(수원화성문화제 행복한 원정대)' 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까지 맡은 프로그램 이다.


특히 올해는, 시민들이 주인공이 되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에도 큰 변화를 주어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이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수원시민뿐만 아니라 전국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모집 대상을 전국으로 확대하였다. 먼저, '어린이 별시' 는 초등학생 4학년에서 6학년의  전국 어린이 150명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골든벨 형식의 역사 퀴즈 대회이다.

 

이 밖에 '어르신 양로면' 은 사인 집수를 통해 사진 모집한  어르신 100분을 모시고, 진통음식과 공연으로  정조의 애민과 효심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 '그레이트북 시즌? '시민일득톡 은  1,000명 이 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축제 기간 내내  행궁 광장의 대형 LED화면을 통해서 볼수 있고,  '시민도화서, 시즌이 도 변화된 모습으로 진행 한다.

 

작년과 다르게  올해는 「화성행행도를 소재로 한 대형 벽화를  시민, 관람객과 함께 완성,이밖에도 국제자대도시, 지역 예술단체, 행궁동 주민이 만든  공연, 체험, 투어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준비 했다.

 

정조대왕능행차 공동재현

 

서울에서 화성까지 전 구간을 10일 6일에 개최, 서울 경복궁에서 출발해 수원 화성행궁을 거쳐 화성 읍릉이  약 50km 구간을 서울시, 경기도, 화성시와 함께 개최합니다  그중 수원시 2구간은 말 114필과 22,500여 명의 인원이  참여하여 정조대왕의 1795년 을묘년 원행을 어느 해보다도  규모가 가장 크고 볼거리가 풍성하게 재현 한다.  

 

 

수원화성 미디어아트

 

수원화성 미디어아트 화서문을 중심으로 장안공원 일원과 장안문에서  오는 28일부터 시작된다.  '만천명월 정조의 꿈, 빛이 되다 시즌4 '수원화성 화락을 주제로  전통과 미래, 빛과 무용 등 다양한 요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화서문에서는 미디어아트 '하모니 하이'로 수원만의 이야기에 영화적 요소를 더한 작품 한 편을  11명의 작가가 공동 제작하여 상영 한다.  또한, 화성행궁 봉수당 진찬연의 활기찬 잔치 분위기를  전통무용단과 콜라보로 특별 미디어 퍼포먼스로 재현 된다.  


장안공원 일원에 조성한 하모니 파크' 에서는  국내외 공모를 통해 선정한 국내 신진작가 7개 작품과  해외작가 5개 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프로젝션 맵핑 기술을 통해 관객이 테이블에  실제로 궁중 병과가 차려진 것 같은 이색 경험을 할 수 있는  혜경궁 홍씨의 초대' 외에  다채로운 반응형, 체험형 미디어아트를 만날 수 있다.  


장안문에서 펼쳐지는 '하모니 코스모스'는  작년 신진작가로 선발된 작가 2인을 초청해  우주를 주제로 제작한 작품을 장안문 옹성 내부에 설치하여  장안문 미디어아트와 연계한 빛의 쇼를 진행 되며,10월 20일까지 진행 된다.


 

수원시민, 국내.외 관광객 모두가 즐기는 축제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행사장 곳곳 전문 안전요원과 자원봉사자 350여명을 배치해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 한다.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축제' 인 만큼  외국인 관람객도 충분히 축제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언어의 장벽을 해소할 다국어 리플릿 제공,  통역자원봉사자 배치, 주제공연 영어자막 지원,  외국인 전용 안내부스 마련 둥  외국인 관광객 맞이에도 만전을 기하였다.  


또한 한국관광공사와 협업하여 해외지사에서  단체 축제상품을 만들어 축제기간 중 방문하도록 하는 등  세계인이 즐기는 축제로 만들기 위해서 노력 했다..  
아울러 축제의 수익성 개선도 꾀하여 미디어아트 및 능행차 유료관람석을 포함해  축제의 유료 프로그램을 4종에서 10종으로 학대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