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영통구 민원담당 공무원 직무역량 강화 업무연찬 간담회


민원업무 전문성과 자신감, 우리함께 높여요!

 

(한국글로벌뉴스 - 박소연 기자) 수원시 영통구는 지난 9일 영통구청 상황실에서 종합민원과와 12개 동 행정복지센터 민원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민원담당 공무원 직무역량 강화 업무연찬과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 업무연찬은 시민의 입장에서 易地思之의 마음으로 친절 마인드 혁신, 주민등록, 인감, 가족관계등록, 외국인업무 주요 개정 법령·지침 설명, 업무처리 시 빈번하게 발생한 민원사례 설명으로 정확한 업무처리, 업무편람 활용, 민원 관련 신고·접수·발급 시 주의사항 노하우 공유하고 악성 특이민원 대응 방법과 업무 담당자 변경 시 민원 업무 인수인계를 강조하고 신규 공무원의 업무와 조직 적응을 위하여 실무자간 궁금한 사항을 묻고 답하는 소통 대화의 시간도 가졌다.

 

한편 영통구는 민원업무 전문성과 자신감을 높이고 사기 진작을 위하여 관련기관(수원출입국‧외국인청, 수원가정법원)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업무역량강화 교육, 찾아가는 맞춤형 업무연찬, 동별 자체 교육, 신속한 사례 공유, 힐링 프로그램 운영 등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으며 종합민원과에 4개 언어 통역이 가능한 외국인(귀화) 상담위원을 상시 배치하여 외국인 민원을 처리하는 주무관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로 시민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박사승 영통구청장은 “민원응대 마음가짐을 강조하고 지속적인 업무연찬과 교육으로 친절 마인드를 혁신하고 업무 전문성을 높여 전국 최고의 민원 행정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