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기대되는 5G 관련주, 알에프텍 Feat. 무선통신관련주


한주반도체 인수후 사업다각화에 따른 기대감↑
자회사 알에프바이오, 전 세계 필러 수요 증가 및 중남미 시장 확대
인도시장, 5G 서비스 본격화, 관련주로서 부각 가능성↑

(한국글로벌뉴스 -박종욱 기자)

 

1. 기업 접근

 

1월 초부터 챗GPT 관련주들이 핫한 가운데, 이 섹터는 새로운 시장으로서 산업규모가 무려 2,000조원 가까이 육박한다. 그러면서 상당히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다.

 

출시 두 달 만에 월 사용자가 1억명에 육박한 가운데, 챗GPT가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면서 구글 검색시스템을 위협하고 있다.

 

챗GPT는 매일 수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가공하고 있으며, 시간이 흘러가면서 더 많은 데이터를 요구할 것이고 더 짧은 지연시간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원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지면서 이 기반을 이룰 수 있는 통신기반 시스템에도 우리는 투자자로서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것이다.

 

금일은 정보통신사업에서 IT 모바일 부품 사업 및 2019년부터는 5G기지국 안테나 모듈 사업도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올해 전망이 좋은 기업에 대해 소개 할 계획이다.

 

2. 기업 소개



알에프텍

1995년 설립되어 현재 IT사업(모바일 기기의 부가장치 제조 및 판매)과 LED사업(LED 조명기기 제조 및 판매)을 영위하고 있음. IT사업은 모바일 기기 부가제품을 연구개발,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 동사의 기술적 우위 및 해외 현지화 전략을 통해 모바일기기 부가제품을 삼성전자에 ODM 방식으로 공급. 신성장동력으로 히알루론산 필러와 보툴리눔 독소를 활용한 바이오 의약품 등을 연구개발, 제조하고 있음.

 

알에프텍은 삼성전자 유선 충전기 및 DMB 안테나 납품 1위 기업이다. 사업 분야는 크게 정보통신사업 분야, 바이오사업 분야로 나뉜다.

 

(1) 정보통신사업

알에프텍은 1995년 설립되어 스마트폰의 부가제품인 충전기, 데이터링크 케이블, 무선충전 콤보 안테나 등 IT모바일 제품을 연구개발, 생산 및 판매하고 있고, 2019년부터 5G기지국 안테나 모듈 사업도 본격적으로 진출하였다.

 

 

[ IT 모바일 부품 사업 ]

스마트폰 부가제품을 자체개발주문자상표부착(ODM) 방식으로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고객사와 동반성장을 위해 중국, 베트남, 미주, 인도 지역에 법인을 설립하는 등 글로벌 경영을 하고 있다.

 

정보통신기기 제조업에서 분류되는 무선통신 응용장치 부가제품은 스마트폰 가입자수의 증감과 신규모델 출시에 의해 제품의 수요가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구조이다.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인구 대비 가입자 수가 포화상태에 이르러 성숙기에 진입하였다.

 

(1) FAST CHARGING Travel Adapter

 

- 고속 여행용 충전기

- 빠른 충전이 가능한 급속 여행용 충전기

- 상용(AC) 전원을 트랜스와 반도체 소자의 스위칭을 이용 직류(DC)전원으로 변환하여 Mobile기기의 충전 및 전원 공급을 지원하는 외장형 제품



(2) Data Link Cable

- Type-C to USB-A Cable

- 초고속 충전과 데이터 전송을 위한 USB Type-C 케이블

- 초고속 충전과 데이터 전송을 위한 마이크로 5핀 USB Type B 케이블



(3) COMBO ANT

- WPC / NFC Combo 형태의 무선충전 Ant

- 송신기 coil에 전류를 발생, 전자기 유도 현상을 이용하여 근접한 수신기 coil로 전력을 전달하는 유도방식의 무선충전

- FPCB, Enamel Wire 등 기구조건에서 최상의 퍼포먼스



[ 5G 통신장비 ]

KT경제경영연구소는 5G 관련 국내경제 파급효과가 2030년경에 약48조원에 달 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소비자 니즈에 맞는 원활한 5G 이동통신 서비스를 위해서는 유선네트워크 고도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알에프텍은 5G 기지국 안테나 모듈 등을 취급하고 있다.

 

(1) 5G ANT

- 3400~3500 MHz 32TR (4V8H) 격자형 5G ANT

- 4G보다 10배가 넘는 주파수 효율

- 4G보다 10배가 넘는 동시 접속 지원



(2) SMPS

- X-Ray를 구동하기 위한 전원장치

- 40 Watts switching power supply

- Voltage +24Vdc, Output OVP [V] 30



(3) OBD

- 차량관리 / 위치 관제 / 운행 성향 분석 용 OBD

- 저전력·낮은 대역폭으로 장거리 통신기술 활용

- IoT Car Business Platform 구축에 필요한 기초 통신 단말기



(2) 바이오사업

글로벌 미용성형 시장은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시술의 확대, 기술발전에 따른 제품군 및 적응증 확대 등을 바탕으로 2018년 103억 달러에서 2023년 171억 달러로 5년간 연평균10.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알에프텍은 자회사 알에프바이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알에프바이오는 주로 미용 목적으로 사용되는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필러와 보툴리눔 독소(botulinum toxin)를 활용한 바이오 의약품(biopharmaceuticals) 등을 연구개발 및 제조하고 있다.

 

엘에프바이오가 취급하는 제품은 다음과 같다.

 

 

세계적인 인구의 고령화, 외모 중시 경향 심화, 소득 증가로 인해 안티에이징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삶의 질 개선을 지원하는 정부 정책과 바이오, 의료기술 혁신이 더해지면서 안티에이징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 경제, 기술적 요인을 바탕으로 글로벌 안티에이징 산업은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3. 기업 실적

 

[ 주요 제품에 따른 매출액 및 비중 ]

알에프텍에서의 주요 매출의 비중은 휴대전화를 위한 충전기 쪽에 대한 비중이 상당히 높고 최근에는 무선충전기에 대한 수요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2019년부터는 5G기지국 안테나 모듈 사업도 본격적으로 진출하였고, 올해부터는 정부와 삼성이 적극적인 투자를 함에 따라 수혜주로서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5G의 경우 대한민국을 포함한 주요 글로벌 국가들은 모바일 초고속인터넷을 차세대 경제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인식하고 5G 서비스 및 Giga-Wifi를 도입해 기기간 고속 영상전송 분야의 HDMI케이블을 무선으로 대체하는 기술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성능 스마트폰 및 5G 관련 사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워치 충전기 관련하여 모바일 기기 저장매체 의 플러그 호환을 위한 연결제품에 대한 매출 비중도 상당하다. 따라서 삼성 및 휴대폰 기기업체의 신제품이 출시됨에 따라 새롭게 매출을 견인 할 것에 대한 기대감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휴대폰 기기 업황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시장 상황도 함께 염두해 볼 필요가 있다.

 

동사는 지난 2020년 6월에 독자 스크리닝 기술을 활용해 벌꿀에서 유래한 균주를 분리 동정하였고 염기서열 분석을 완료해 전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보툴리눔 균을 보유중에 있는데, 세계적으로 피부미용에 대한 투자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히알루론산 필러와 함께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매출의 기대감이 크다.

 

[ 주요 재무지표 ]

알에프텍의 주요 재무지표를 보면 매출액이 상당히 커졌으며 지난 22년 3분기의 경우 분기별 영업이익 및 순이익 모두가 역대 최고실적을 기록하였다.

 

분기별 순이익이 10%대로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있으며 3분기까지의 누적 실적만 보더라도 21년도 전체실적을 초과하는 성과를 달성한 것을 볼 수 있다.



[ 포괄손익계산서 ]

누적실적을 보더라도, 22년도 3분기까지의 영업이익이 21년도 대비 122.4% 이상 증가. 당기순이익은 86.7% 증가 한 것을 볼 수 있다.

 

고객사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 등의 영향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해 나간 것과 더불어 IT모바일 부품 사업영역 확장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타기업과 실질적인 IT 관련 제품 개발 협업을 진행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기록하여 실적이 좋게 나왔다.

 

향후 5G 안테나 사업 또한 본격적인 해외향 수주 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이외에도 알에프텍의 히알루론산(HA) 필러 제품은 올해 해외 품목허가(유럽, 영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승인을 통해 해외 매출 비중이 크게 증가추세에 있어 전망이 밝다.



[ 알에프텍 적정주가 내재가치로 계산 ]

알에프텍의 적정주가를 내재가치로 계산해 보면, 사업가치와 재산가치를 더하여 전체 주식수로 나누면 대략적인 적정주가가 8,129원정도가 나온다. 앞으로 44%상승 여력이 있다.

 

[ 알에프텍 적정주가 평균 PBR로 계산 ]

알에프텍의 적정주가를 평균 PBR로 계산해 보면, 적정주가가 6,996원정도가 나오는데, 앞으로 24% 정도 상승 여력이 있다.



 

4. 기업 재료

 

(1) 한주반도체 인수 사업다각화

이번에 한주반도체 지분인수로 알에프텍은 기존 IT 부품과 5G 장비를 비롯해 디스플레이·반도체 장비 등으로 IT 부문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2차전지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알에프텍은 한주반도체와 적극적인 기술 교류 및 협력을 통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기술력과 품질관리 등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방침이라 향후 새로운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에서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2) 자회사 알에프바이오, 전 세계 필러 수요 증가 및 중남미 시장 확대

알에프텍의 자회사인 알에프바이오의 HA필러가 콜롬비아 품목에서 허가를 받은 가운데 이 계기로 중남미시장도 공략하여 글로벌 매출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

 

[글로벌 히알루로산 필러 시장 전망]

글로벌 히알루론산 필러 시장은 2017년 29억 달러 수준이었으며 이후 6년간 연평균 11.1% 성장률을 보이며 올해, 2023년에는 5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세계적으로 크게 확대되고 있는 필러시장에 대한 매출은 향후 큰 폭으로 확대될 것이고 이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 상승 모멘텀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본다.

 

(3) 5G 서비스가 본격화될 인도시장

2035년까지 4천500억 달러(약 648조5천억원)에 이르는 경제적 효과가 날 것으로 예상되는 인도시장이 올해 부터는 관심이 본격적으로 커질 가능성이 높다.

 

삼성전자가 작년 12월에 5G 장비 공급계약을 맺었기 때문이다. 올해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대한 계획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5G 관련주인 알에프텍이 함께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

 

5. 기업 차트분석

 

(1) 알에프텍 월봉차트

우선 알에프텍월봉을 보면, 작년 22년도에 역대 최고의 실적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10년 정도 사이클에서 바닥권에 위치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4천원 밑으로는 이탈시에는 바로 지지를 받고 상승하는 흐름이며, 1차 저항대6,300원대이며, 2차7,200원대 그리고 3차9,000원정도 라고 보면 된다. Stochastic slow 를 보면 하단에서 상승하기 전 초입단계라 볼 수 있다.

 

20년 9월에 고점을 찍고 연일 하락하다가 최근 월봉 20선을 터치하면서 상승하기 초입단계 모습을 만들어 가고 있는 양상이다. 이달 월봉 20선을 지지받고 올라선다면 향후 큰 폭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2) 알에프텍 주봉차트

다음으로 알에프텍을 보면, 작년 22년도 3월 마지막주에 거래량이 터지면서 크게 장대양봉을 만들었지만 거시적 대외 환경이 안 좋아 지수가 조정 받으면서 주봉 60선을 뚫지 못 하고 저항받고 하락했는데, 최근 바닥을 다지고 다시 주봉 60선을 돌파 하였다. 현재 5,200원대에서 지지를 받고 있으며, 상단 저항은 6,500원대에 형성 되어 있다.

 

주가는 초록 박스권에서 움직일 가능성이 높으며 현재 주봉 60일선을 돌파한 움직임은 세력이 본격적으로 주가를 상승시키려는 초입구간이라 볼 수 있다. 여기서 주봉 60선 지지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지가 된다면 곧 주봉 120선을 향해 달려 갈 것으로 보인다. 추후 120선 부근에서 조정받고 지속적으로 상승추세로 이어질지 말지는 세력에게 달려있다.

 

(3) 알에프텍 일봉차트

알에프텍 일봉차트를 보면, 초록박스구간 안이 전부 매집구간이라 볼 수 있으며, 지난 2월 3일(금)에는 초록박스 상단을 거래량을 적당히 터트리며 돌파하는 움직임을 보여줬다. 일봉 240선을 돌파하는 흐름을 보여줬는데, 1년동안의 이동평균선(240일선)을 뚫고 올라오는 이러한 작업은 세력만이 가능하다.

 

이제 주가가 한 단계 레벨업 되어 (1) 박스 구간이 아닌 (2) 박스 구간에서 주가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6. 결론

올해 정보통신사업분야에서 특히 신흥시장인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남미 등에서 스마트폰 출하량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선진시장의 5G 서비스 도입, 폴더블 스마트폰 등 혁신적인 단말기의 등장 등에 힘입어 스마트폰의 교체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점이 동사에게 긍정적인 요소라고 판단된다.

 

세계적으로 피부미용에 대한 투자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히알루론산 필러와 함께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매출의 기대감이 크고 최근 인수한 한주반도체로 인한 사업 다각화에 대한 이슈가 여전한 가운데 향후 알에프텍의 주가 향방이 기대된다.

 

허나, 현재 코스닥의 경우 RSIStochastic slow 보조지표를 볼 때 단기 과열 구간에 있기에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코스닥의 경우 240일선을 찍고 저항을 맞고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과열 구간이 지나가고 다시 안정화 되는 시기부터 분할매수로 접근하는 것이 리스크 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해당 글은 참고용일 뿐,

모든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더 다양한 정보는 하기 블로그에 업로드됩니다.

https://blog.naver.com/chart-w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