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이노엔, 실적좋고 재료 많은 바이오헬스 기업 Feat. 한국콜마


올해 역대 최대 매출 예상
케이캡 美 임상 3상 기대감 ↑

(한국글로벌뉴스 -박종욱 기자)

1. 기업접근 및 소개

 

 美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의 규모는 지난 2021년 기준 약 4조원이며, 미국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다. 국내에서 이미 순조롭게 매출이 증가추이에 있으며, 최근 美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임상 3상에 진입한 기업이 있다.

 



HK이노엔

동사는 전문의약품 사업과 HB&B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2018년 4월 한국콜마(주)에 인수되었으며, 인수 이후 의약품 및 다방면의 사업에서 시너지를 내고 있음. 글로벌 시장에서 HB&B 사업부는 아시아 지역내 대부분의 국가를 대상으로 수출사업을 개진하고 있으며 베트남, 중국, 몽골, 대만 등 아시아 주요 거점 국가에 숙취해소 음료 컨디션을 유통 판매함.

 

 

 HK이노엔은 한때 CJ 제일 제당의 바이오 부문에 속해 있었으며,



 

 2020년 4월 1일부터 회사의 최대주주는 한국콜마(주)이다.

 

 따라서 HK이노엔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화장품 및 의약품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OEM) 전문업체 한국콜마의 자회사이다.

 

 주요 사업 부문은 다음과 같다.

 

(1) 전문 의약품

 

 전문의약품에서 케이켑 매출 비중이 가장 높고, 시장 점유율 1위라는 것에 주목을 해야한다.



(2) HB&B 

 

 

 HB&B사업부 제품은 외주가공 형태로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HK이노엔에서 컨디션은 꾸준히 매출이 잘 나오는 효자 상품 중에 하나이다. 코로나19로 인해 회식이 줄어들어 한 때 매출이

감소했지만, 모임제한들이 풀리고 연말이 다가오면서 회식이 많아졌고, 음주하는 사람들도 늘면서 자연스레 컨디션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지난 3월 광고모델로 가수 전소미가 선정되고 젊은이들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오고 있어

MZ세대 매출이 증가추세에 있다. 전체 매출 비중은 하기 표를 참고하길 바란다.

 



2. 기업실적

 

 

 HK이노엔의 매출은 매 분기 증가하고 있다. 올 해 2분기 실적은 이미 전 분기에 비해,

영업이익이 36.8% 증가, 당기순이익은 181.4%나 증가 하였다.

 



 

 또한, 최근 3분기 실적도 증가 추세에 있다.

 



 현금유보율은 높고 부채는 줄어들면서 재무적으로 탄탄함을 갖추고 있다.



 

 기업 예상실적치를 보면, 역대 최대 매출이 나올것으로 예상되며, 당기순이익도 역대 최대치이다. 올해 실적에 따른 BPS(주당순자산가치)가 41,347원이기에 기업의 주가는 최소 4만1천원 이상이 되어야 한다.

 

 

 평균 PBR로 계산을 해도 적정주가가 45,770원정도가 나온다. 따라서 현재 상당히 저평가 구간이다.

3. 기업재료

 

(1) 케이캡 美 임상 3상

 



 HK이노엔은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 이 미국에서 임상 3상 시험에 착수하였고, 이로써

글로벌 최대 시장 진출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있다.



(2) 케이캡 품목허가 및 해외 매출 기대

 

 

 

 올해 5월에는 HK이노엔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이 필리핀에서 허가를 획득하며 동남아 시장에 본격 데뷔시작을 전했고, 중국, 몽골에 이어 최근에는 인도네시아에서도 허가를 승인받았다.

 



 케이캡은 '타이신짠'이라는 제품명으로 올해 5월에 중국에 진입했으며, 2023년 상반기 보험 약가 책정 후 급여 시장을 통한 매출 본격화가 전망된다.

 

 

 위 기사에 따르면, HK이노엔의 케이캡은 현재 미국, 중국 등 해외 34개국, 총 12조원 규모의 시장에 진출했다. 올해 중남미 및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추가 허가 승인으로, 연내 추가 국가 진출을 꾀한다는 계획과 함께 2028년까지 100개국 진출을 목표를 제시했다.



(3) 인체 장기 대체 '오가노이드' 위탁생산



 

 기사에 따르면 오가노이드 치료제는 인체 줄기세포나 장기 기원 세포에서 분리한 세포를 재조합해 인체 장기 유사체를 만들어 망가진 장기에 이식해 재생을 돕는 방식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HK이노엔은 셀인셀즈가 개발 중인 오가노이드 치료제의 국내 임상시험을 위한 의약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따라서 동사는 오가노이드 치료제 위탁생산에 따른 추가 매출이 발생할 것에 대한 기대감도 존재한다.

4. 기업 차트분석

 

(1) HK이노엔 주봉차트

 

 

 올해 5월 23일 원숭이두창 관련주로 크게 상승했지만, 원숭이두창의 전염률이 높지 않았고,

바이오 섹터에 대한 수급이 저조, 금리인상 및 긴축으로 인한 유동성 저하 등의 악재로 인해 연일 하락추세로 이어졌었다.

 

 허나, 최근 매출이 견고하다는 것이 증명되었고, 케이캡 美 3상 기대감에 의해 상승추세로 바뀌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는 바닥 31,500원 대에서 강력하게 지지를 해주고 있는 상황이고, 과거 38,000원대 강력했던 지지선이 저항대로 있는 상황이다.



(2) HK이노엔 일봉차트

 

 

 38,000원대의 저항대를 어떻게 소화시킬지가 관건이지만, 현재 기업의 청산가치가 4만원대이기에 38,000원대 저항을 맞고 조정을 받더라도 그 조정기간이 길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상기에서 언급된 꾸준히 증가하는 실적과 재료들에 대한 기대감이 존재하기에 38,000원에서 지지를 받고 4만원대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다.



(3) HK이노엔 60분봉차트

 

 

 참고로, 42,000원대 부터 매물대가 많기에 이쯤부터는 조정을 대비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5. 결론

 

 HK이노엔은 케이캡 미국 3상 기대감이 여전히 존재하고, 안정적인 매출을 달성하면서, 올해 사상 최대 매출타국가 케이캡 품목허가로 인해 추가 해외매출이 예상되기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성있는 기업이다. 현금유보율이 높아 무상증자 가능성도 있기에, 앞으로의 주가 행보가 기대된다.



언제나 그렇듯 분할 매수, 분할 매도.

모든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더 다양한 정보는 하기 블로그에 업로드됩니다.

https://blog.naver.com/chart-worm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