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줄때 담아가면 좋은 종목 Feat. 자율주행


2027년 완전자율주행 시대
부각되는 차량용 반도체

(한국글로벌뉴스 -박종욱 기자)

 

최근 지수가 폭락해도, 끊임없이 상승했던 종목이 있다.



모트렉스

2001년 10월 설립된 동사는 IVI, HMI를 필두로, 4차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함. 주요 매출 품목은 Automotive HMI 기술을 적용한 IVI 제품이며 PIO 비즈니스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 중임. 지속적인 R&D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In-Vehicle-Infotainment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들을 확보함

 

 모트렉스 스마트카와 자율주행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커넥티드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인간-기계 상호작용(HMI) 등을 주력으로 한다. 또한 자율주행차 필수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등 개발, 제조를 하고 있으며, 현재 자율주행테마 대장주로 간주된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완전자율주행차도심항공교통(UAM)로봇 배송 등 미래 모빌리티를 상용화하는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고 이 재료들에 힘입어 8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상승했다.



 현대차·기아의 이머징 마켓 차량 판매대수는 연간 약 200만대 정도인 것으로 추정되며, 이중 모트렉스가 커버하고 있는 물량은 약 30% 정도로 파악되고, 국내생산차량의 수출량이 늘수록 모트렉스는 덩달아 고환율 수혜를 입게된다. 모트렉스가 다른 테마주에 비해 월등히 상승 할 수 있었던 건 자율주행 테마로 속한 재료의 크기 및 성장성이 상당한 것도 있지만,

 



 일단 실적이 가시화되고 2020년부터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되고 난 이후에도 끊임없는 매출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허나 최근에 주가가 많이 상승했고 RSI 70이상(과매수구간)이라 바로 매수하기보다 눌림목을 줄 때 접근하는 것이 안전 할 것이다.

 

 위에서 언급된 모트렉스가 최근 시장에서 자율주행테마로서 핫하기에, 이의 연장선으로 자율주행이 이뤄지기 위해 필요한 제품들에 대해 우리는 연쇄적으로 고민해 볼 필요가있다. 자율주행 및 전기차 보급 확대로 인해 차량용 반도체 수요은 점차 늘어날 것이다.

 

 차량용 반도체의 종류는 기능에 따라 전장 제어 역할을 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MCU)전력 반도체센서인포테인먼트에 적용되는 부품들로 나뉘는데, 금일은 마이크로컨트롤러(MCU)

만드는 업체에 대해 소개할 계획이다.

 

어보브반도체

동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임. 팹리스 회사의 특성상 제조는 파운드리 회사 및 후공정 회사에 외주를 주고 있으며, 당사는 핵심 설계 및 외주 생산관리를 통해 제품을 제조하고 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ABOV HK은 홍콩에 법인 소재지를 두고, 주로 중국에 판매를 하는 당사의 중국 판매법인임.





 어보브반도체는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설계 기술력을 보유한 팹리스(반도체설계 전문기업)다. MCU는 가전제품의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다. 컴퓨터의 CPU와 유사한 기능을 한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와 LG전자, 위니아, 메이디(중국), 샤오미(중국), 유니버셜일렉트로닉스(미국) 등이다. 주로 가전제품용 MCU를 공급했는데, 최근에는 최근에는 자동차 제어용 MCU개발 중에 있으며, 라이다용 MCU, 주차보조시스템(PAS)용 MCU 등도 개발해 협력사에 공급을 추진 중이다.

 

 매출 및 순이익이 최근 급속도로 상승세이 있으며, 검증받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마이크로컨트롤유닛(MCU) 사업 호조에 힘입어 상반기 LX세미콘 다음으로 국내 팹리스 매출 2위를 달성했다.

 



 비록 매출 비중에 있어 가전제품용 MCU 매출 비중이 높지만, 향후 자율주행에 있어 자동차 제어부분이 점점 중요하게 여겨질 것이기에 이 부분이 향후 매출을 크게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가는 미래 산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오른다. 튼튼한 실적을 바탕으로 깔고 재료(호재)들이 준비되어 있기에 주가는 상승하기위한 준비작업 중에 있다.

 



 지난 8월17일에 폭발적인 거래량을 터트리며 240일이평선(검은선)과 480일이평선(주황선)

한 번에 돌파하였다. 시가를 갭상승으로 시작하였으며, 윗꼬리가 달렸지만 20%이상 상승하여 장대양봉을 만들었다.

 

 

 비록 다음날 부터 조정이 들어가 거래량을 죽여가며 개미들의 손절을 유도하고 있지만, 초록박스 구간을 크게 이탈하지 않고 있다. 어보브반도체는 AI, IoT, 전기차 등의 발전으로 시스템 반도체시장이 커짐에 따라 함께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업체로 손꼽히기에 큰 악재가 터지지 않는한 조만간 전고점을 향해 갈 것으로 보인다.

 

 

 지수가 안좋은 시기에는 정부가 미는 이런 이슈에 올라탄 종목들에 수급이 몰릴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자율주행시대가 가까워지는 만큼 관련섹터 및 종목들에 대해 관심을 가져 보면 좋을 것이다.

 

언제나 그렇듯 분할 매수, 분할 매도.

모든투자의 책임엔 본인에게 있습니다.

 

더 다양한 정보는 하기 블로그에 업로드됩니다.

https://blog.naver.com/chart-w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