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논밭에서도 안전하게! 농업인 안전실천 역량강화 교육 실시


반딧불농업대학 수강생 대상

 

(한국글로벌뉴스 - 박소연 기자) 무주군이 농업 현장의 안전실천 문화조성과 농업인들의 안전관리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교육은 반딧불농업대학 수강생 1백여 명을 대상으로 하며 한밭대학교 민병찬 교수와 편안농사컨설팅 이동현 교수가 농촌진흥청에서 배포한 표준 교안을 활용해 농업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와 직업성 질환 예방법, 안전재해보험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다.

 

또 농작업 안전진단 조치 및 농작업 재해 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농업인 안전실천 역량 수준 유용성 평가 등도 실시될 예정이어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농업인 김 모 씨는 “농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추락사고와 농기계 사고를 사례 중심으로 보면서 경각심을 갖게 되고 또 농업인들이 고질적으로 앓고 있는 근골격계 질환 예방법 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어 유익하더라”고 전했다.

 

이번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 교육을 이수한 농업인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이를 농업인 안전보험(주계약 보험료의 5%)과 농기계 종합보험(산출보험료의 3%_최대 3만 원) 가입 시 지역농협에 제출하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무주군농업기술센터 농업지원과 생활자원팀 민선희 팀장은 “농촌진흥청 발표에 의하면 농업의 산업재해율은 전체 산업재해율보다도 1.4배나 높다”라며 “올해 1월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으로까지 확대 시행됨에 따라 우리 군에서는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교육과 캠페인을 상시 추진하는 등 농업현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무주농업 발전이 안전한 농업 현장, 건강한 농업인들에게서 시작된다는 마인드로 농작업 재해 예방에 항상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