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 위기에 강한 회복력 있는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소통과 공감 행정 시작


2023년 동 방문 인사 및 시민과의 대화 첫날, 철산4동·학온동 주민들과 소통

 

 

(한국글로벌뉴스 - 박소연 기자)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6일 오전 폴리텍대학 광명융합기술원에서 철산4동 주민과, 오후에는 학온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학온동 주민과 ‘2023년 동 방문 인사 및 시민과의 대화’를 진행하며 시민의 삶을 회복하고 위기에 강한 회복력 있는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소통과 공감 행정을 시작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글로벌 경기침체, 고물가, 에너지 가격 폭등 등 민생경제는 어려워지고, 기후위기를 넘은 기후재난 문제, 기술혁명과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계층 간 사회적 격차 심화 등 국내외 상황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며, “이러한 시대에 우리 광명시는 지속가능한 미래 100년을 만들어가기 위해서 인권, 평화, 생명, 환경, 평생학습이라고 하는 이러한 중요한 과제를 중심으로 해서 미래 광명의 시대를 하나하나 준비해 나가야 할 때이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를 위해 민선8기 광명시는 혁신, 성장, 상생의 가치를 바탕으로 ▲혁신하는 시장 ▲함께 뛰는 정부 ▲미래를 키우는 광명의 3대 전략과 17대 약속을 추진하는 한편, 올 한해 1조 535억 원의 예산을 세워 ▲민생경제 강화 ▲탄소중립 실천 ▲공간복지 실현 ▲도시경쟁력 강화 ▲공동체 회복 등 5대 정책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하안2지구, 구름산 지구 ▲광명문화복합단지 ▲재개발·재건축 등 개발 사업과 광명역철도망, 공영주차장, 정원 조성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광명시 곳곳의 발전상을 설명했다.

 

이어진 시민과의 대화에서 주민들은 재개발 정비사업으로 인한 통행 안전 및 보행로 확보, 시내버스 요금 할인, 주차 공간 확보 및 불법 주정차 단속, 겨울철 제설 대책 등 도로․교통․재난․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개선을 건의했다. 어르신들도 경로당 운동기구 설치, 노인복지관 이용을 위한 공공형 택시 노선 확대, 사전연명의료 의향서 방문 신청 접수를 건의하는 등 열정적으로 참여했다.

 

특히, 학온동에서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등 대형 개발 사업과 관련해 적정·신속 보상, 이주대책, 세금 감면 등 많은 주민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낸 가운데, 박 시장은 시공사와의 지속적인 협상과 함께 정기적인 사업 진행현황 주민 설명회 개최를 현장에서 약속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박승원 시장은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시민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노력하며 건의 사항에 차례차례 답변했으며, 함께한 관련 부서장들에게 조치 계획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요청하는 한편, 현장 방문이 필요한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직접 현장을 방문해서 해결할 것을 약속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오늘 주신 소중한 의견을 빠짐없이 담아 시정에 적극 반영하겠다”며, “아울러 재개발 등으로 이주하시는 주민들이 계속 공동체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활동 공간을 마련하고 떠난 분들이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히며 시민과의 대화를 마무리했다.

 

한편, 다음 시민과의 대화는 7일 오전 10시 중앙대광명병원에서 일직동 주민과, 오후 2시에 소하2동행정복지센터에서 소하2동 주민과 함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