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군공항 이전', 시민과의 공론화가 아니라 정부와 의견 좁히기가 먼저 아닌가?


 

 

(한국글로벌뉴스 -박소연 기자) 지난 6.1지방자치선거에 뜨겁게 달구웠던 공약중 수원시와 화성시에 던져진 이슈는 대선에서도 지선에서도 '수원군공항이전'문제를 들먹거렸다.

 

필자 또한, 본보 지난 4월13일,<수원군공항이전, "선거때만 울리는 알람인가요? 이제 그 알람 꺼 주세요!!!" >라는 제목으로 "더이상 민민갈등으로 선거때만 거론되는 '수원군공항이전'문제는 2022년으로 막을 내리고 위험천만하고 소음에 시달리며 일상생활이 어렵고, 고도제한으로 발전을 저해하고, 아까운 공군비행사들의 죽음과 시민의 혈세가 밑빠진 독에 물붓기가 아닌 명쾌한 답으로 나와야하는 것이며 선거때 표를 받기 위한 명목으로는 쓰이질 않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비춰본다."> 며 글을 올렸었다.

 

정말 이번에는 조금이라도 진척이 될련지 또 가싯거리만 되다 무산되지 않을까 조바심을 불러 일으키면서도 조금은 진행 되리라 설레이기도 한다.

 

화성시 정명근 당선인은 " 군공항 이전은 절대 안된다. 다만 통합국제 공항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대화 해볼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수원시 이재준 당선인도," 인수위에 TF팀을 꾸려 시민 참여 공론화를 통해 갈등해소와 군공항 이전 문제를 해결할 방침이다."고 전했다.

 

지금 다시 이슈화 되는 단어는 '공론화'이다.

 

사회는 극단적으로 분열된 사안에 대해 대립과 반목을 넘어 통합과 상생의 길을 찾아 공론화가 유익하게 활용된다.

 

대표적 사례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과정에서 지역주민과 시민단체에 부딫혀 이듬해 공정률 28.8% 에서 공사가 중단됐다. 이에 정부는 합의를 도출하기위해 공론화를 추진 공론화 논의를 거치고 공사가 재개되었던 적이 있다.

 

수원군공항이전에 관한것도 시민 참여단과 숙의 프로그램을 진행, 이미 갈등이 심화된 수원시민과 화성시민의 참여단과 함께 공론화로 의견이 도출되고, 후반기 국회에서도 법개정을 통해 답보상태인 군공항이전문제를 반드시 해결 되어야 한다.

 

국방부가  수원군공항예비이전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하고도 이행절차를 한발짝도 못뗀 기간이 벌써 1952일이 지났다.

 

지속적으로 찬성비대위와 반대비대위의 질퍽거리는 싸움으로 예산을 낭비하는것도 이제는 끝을 보고 답을 내놓아야할 시간이다.

 

양 시에 당선인들의 바람도,양 시에 고립아닌 고립되어버린 시민들의 갈등과 피해는 잘 수렴하고 받아들여지는 그곳에는 여론조사도 공론화도 따로가 아닌 서로 힘을 모아야 할때이다.

 

모 여론조사에서 화성통합국제공항 신설에 대해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명목으로 찬성(52.2%)이라는 단어를 썼지만, 결코 우길수도 없는 내용이라는것도 잘알고 있다고본다.

 

타 시에서 유치를 원하는 곳도 이유가 지역균형발전으로 꼽기는 하나 반대의견을 가진 시민들의 고통도 헤아려야 할것은 국방부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절실히 바란다는것이 최선의 해결임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