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경기도 혁신 교육의 가치로, 미래를 꿈꾼다 - 혁신교육 탐방 3탄 이천 단월초등학교를 가다


 

(한국글로벌뉴스 -박소연 기자)  혁신학교에 대한 긍정성을 알아보기 위해 혁신학교를 찾아 나섰고,다양한 빛깔의 혁신학교를 방문 하였다.

 

혁신학교의 실천으로 기대되는 효과는, 행복한 배움 실현,모두가 함께하는 혁신학교 일반화로 공교육의 신뢰 회복,개방과 공유의 혁신학교 문화 확산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학교혁신 구현이다.

 

혁신학교 운영에 대한 구성원의 합의가 이루어지고 실천 의지가 강한 학교가 그 예 인데 이번에 찾은 학교는 혁신학교가 아닌 일반 학교에서 참여와 소통, 존중과 배려, 개방과 협력의 문화를 조성하고자 노력하는 이천 단월초등학교를 탐방 하게 되었다.

 

경기도 이천시 단월로 98(단월동182-3)에 위치한 단월초등학교는 지난 1954년 4월 단월국민학교로 개교한 이래 ‘바르고, 굳세고, 바르게’라는 교훈아래 1학년에서 6학년 1학급, 특수반 1학급으로 구성(126명)되어 있으며 1985년 개원한 병설유치원 1개 반(4명)으로 전교생 130명과 교직원 20명이 함께하고 있다.

 

9일 방문한 단월초등학교는 앞서 말했듯이 혁신학교는 아니지만 그 교육방식에 공감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혁신공감학교이다.

또한 2016년 김정호 현 교장이 부임하며 문화체육관광부가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예술꽃 씨앗 학교’에 2017년 공모에서 ‘뮤지컬’이라는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선정돼 올해로 3년차에 접어 실천하고 있었다.

 

 

‘예술꽃 씨앗학교’ 뮤지컬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경기도 혁신교육의 중요 핵심 내용을 어떠한 방식으로 풀어나갈 수 있었는지 김정호 교장과 김병렬 교감 그리고 뮤지컬 프로그램을 진두지휘하고 있다는 핵심적 인물인 김나영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들어보았다.

 

먼저 김정호 교장은 프로그램을 하게 된 계기에 대해 “이곳은 문화적으로 사각지대이다. 어른들도 문화적인 혜택을 못 받는데 우리 아이들은 말해 무엇 하겠는가”라며 “일반적 교육도 중요하지만 문화 감수성을 만들어주자는 생각을 하게 됐다.

 

이후에 모든 것을 선생님들이 주축이 되어 자발적으로 뮤지컬이라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시작하게 됐다. 저는 그 갸륵한 마음에 고마움을 담은 격려와 전폭적인 지원만 하고 있을 뿐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3년간 뮤지컬 프로그램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우리 아이들의 재능과 영민함이 얼마나 뛰어났는지를 알게 됐다. 또한 아이들 각자가 스스로 뮤지컬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아이들끼리 서로 동화되고 깊은 유대감이 형성되어 친구 이상에 관계로 발전해 가는 모습에서 더 없는 행복감도 갖게 된다. 얼마 남지 않은 제 교직생활에 선물과도 같은 일이다”소회 했다.

 

특히 “부모님들 또한 변화가 찾아왔다. 학교 내 아이들과 가까운 곳에서 부모님들의 적극적인 참여활동을 권장하기 위해 학교지원으로 시작한 ‘부모님 난타 동아리’가 3년차에 접어들었고 첫해 공연했던 요양원과 지역사회에서 계속적인 초청을 받을 만큼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그리고 부모님들의 재능기부 교육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배움을 주고 그에 따른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학교가 갖는 진정한 가치가 아닐까 생각한다”라고 말한다.

 

끝으로 김 교장은 “저에게도 다른 초등학교에 다니는 손녀가 있다. 내 손녀가 학교에서 받고 싶은 선물이 뭘까? 를 고민하다 보면 지금 내가 우리 학교 아이들에게 무슨 선물을 줘야겠다는 답이 나온다.

 

자신들의 자녀에게 선물을 준다는 마음으로 지금의 뮤지컬 프로그램을 완성해나가고 그 결과물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며 얼굴에 웃음을 담는다. 배움을 받는 아이들 또한 함께 웃음이 번진다. ”며 소박한 미소를 자아냈다.

 

 

교직생활 25년차에 접어들었다는 김병렬 교감은 “뮤지컬에 기본교과 학습을 녹여낸다. 아이들이 만들어내는 창작극 속에 국어, 수학, 미술, 체육 등 전 교과과정을 재구성하여 그 안에서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하자는 취지가 담겨있다”라고 설명하며 실제로 몇 일전 태풍을 뚫고 제주도에 한 학교에서 저희 프로그램을 배우고자 하루를 머무르시고 돌아가신 선생님들도 있다“며 자부심을 내비쳤다.

 

이어 “‘예술꽃 씨앗학교’는 3년차인 올해를 기점으로 끝난다. 우수성을 인정받으면 1년을 더 연장할 수 있다”고 말하며 “뮤지컬에 문외한 저에게도 아이들에게도 큰 선물로 자리 잡고 있다

 

. 이런 선물과 같은 프로그램이 더 많은 아이들에게 돌아갔으면 하는 마음에 일원화 하자는 뜻으로 ‘대본집’을 발간하고 동영상을 만들어 대여도 하며 전파 될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이 끝나더라도 지금처럼은 못하겠지만 규모를 줄여서라도 이어갈 생각이며 아이들에게 또 다른 선물에 대한 것도 모색하고 있다”며 계획을 밝혔다.

 

끝으로 김정호 교장이 입이 닳도록 칭찬을 아끼지 않는 4학년 담임과 뮤지컬 프로그램을 진두지휘 하고 있는 김나영 교사는 “놀이는 없어진지 오래고 강요할 수 없다. 놀이란 자발적인 참여와 나름의 약속을 지켜나갈 때 더욱 재미있는 것이다.

 

 

학생들이 스스로 놀 거리를 찾고 참 재미를 느껴 나가도록 뮤지컬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뮤지컬의 3요소를 노래와 춤, 연기로 보았을 때 이들은 동시에 놀이의 원천적 소재이기도 하다”라고 선정 이유를 전했다.

 

뮤지컬 프로그램은 전교생이 작품 읽기를 기반으로 한 '3P Musical Program' 운영된다. 이야기와 뮤지컬을 융합하여 학교 교육에서 학년에 구분 없이 적용해 볼 수 있도록 Pre-reading, Playing, Production의 세 단계로 체계화 시켰다. 이밖에도 단원예술제, 뮤지컬공연, 네이밍콘테스트 등을 통해 학생중심의 문화예술 교육을 정점에 올려놓고 있으며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만든 대본을 모아 ‘대본집’도 발간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좀 더 나은 환경을 줄 수는 없을까라는 고민에서 제안했던 뮤지컬 프로그램이 새롭게 변모하는 학교에 작은 씨앗이 되어 더 없이 기쁘다. 단월초등학교 모든 교직원들이 도와주시고 함께 만든 것이다. 무엇보다 공연 발표를 통해 학생들의 부분적 기획 참여 보장과 지역 공연장의 발굴, 동문회와 유관 기관까지 아우르는 마을교육공동체로 지역사회의 내실 있는 교육 브랜드가 되어가는 것이 뿌듯하다”고 말했다.

 

 

김 교사는 “시나리오, 발성을 위한 성악, 연기, 음악, 무대장치 등 뮤지컬에 대한 모든 것을 전문 강사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은 아이들에게도 저희 교사들에게도 선물이고 큰 혜택이다. 공연 현장에서 무대에 오른 아이들이 ‘넌 할 수 있어’라며 서로를 응원해주는 모습에서 교육이 주는 진정한 가치를 느끼기에 더욱 감동으로 다가온다.

 

교사로서 터닝포인트를 만들어준 아이들과 동료 교직원, 학교 모두가 고맙고 소중하다”며 감사에 마음을 전했다.

 

웃으며 학교에 오고 웃으며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교육관이라는 교장선생님과, 아이들이 차별받지 않고 공정한 과정.기회도 평등하고 결과도 정의롭고 이런생각이 학교에 도입이 되어야 한다는 교감선생님의 ‘아이들이 행복해질 수 있다면’이라는 생각으로 끊임없이 살아 움직이는 교육을 만드는 것이 즐겁다는 단월초등학교 교사들을 보면서 사회에서 응원해줄 수 있는 길은 무엇일까 라는 숙제를 안고 다음 학교로 발길을 옮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