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산업통상자원부 “혁신형 융복합 바이오 의료제품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선정

  • 등록 2024.11.01 01:17:40
크게보기

" 정부지원금 250억 , 라이즈(RISE)기반의 지역과 대학이 동반성장 위한 경기도, 수원특례시와 협력 강화"

 

(한국글로벌뉴스 -박소연 기자) 아주대학교가 산업통상자원부 ‘혁신형 융복합 바이오 의료제품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의 총괄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의약품-의료기기 간 상이한 개발주기 고려와,융복합바이오의료제품 국제 GMP 수준 제조기술 개발·실증 지원을 통해 국내 바이오 제조 경쟁력을 확보하는 이번 선정은 아주대학교 융복합의료제품촉진지원센터 김주희 교수 연구팀이 해당 연구를 총괄해 이끌어 갈 예정이다. 라이즈(RISE)기반의 지역과 대학이 동반성장 하기 위하여 경기도, 수원특례시와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본 사업은 국내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자 융복합 바이오의료제품의 맞춤형 제조 및 실증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올해부터 2028년까지 진행되며, 연구비는 정부 지원금 기준 약 250억 원이다.

 

아주대학교는 2개의 내역사업, 총 7개 세부과제를 관리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산학연 협력체계를 통해 상생 협력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기술 워크숍 개최, 최신 기술 동향 수집, 인허가 관련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연구개발 지원 활동을 통해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뒷받침할 계획이며, 7개 세부과제의 성공적인 협력기반을 위하여 국내 융복합 최고 전문가로 제2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을 역임했던 산업공학과(과학기술정책학과) 이주연 교수가 참여하여 자문 역할을 해주기로 하였다.

 

 

▲1세부 과제는 아주대학교가 총괄하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큐러블, 건양대학교와 공동으로 융복합제품 제조기술 개발 및 검증 플랫폼 구축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세포-생체재료 복합체, 초소형 흡수성 약물전달체, 고용량 경피흡수제, 고농도 자가주사제 등 다양한 융복합제품의 제조기술을 확보, 글로벌 임상시험 진입을 지원한다.

 

▲2세부 과제는 동국대학교가 세포-생체재료 복합지지체의 최적 설계 및 제조∙생산기술 개발을 주관하고, 강스템바이오텍이 공동기관으로 참여한다.

3세부 과제는 사이넥스가 인체이식형 융복합 바이오 의료제품의 최적화 공정설계 및 검증기술 개발을 주관하며, 삼양홀딩스가 공동기관으로 참여한다.

 

 

글로벌 진출을 위한 비침습형 수동확산 경피투과형 고용량 의약품 전달용 융복합바이오 의료제품 제조기술 개발 과제는 아이큐어가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글로벌 진출을 위한 고농도 자가투여 사전충전형 바이오 의료제품 제조기술 개발 과제는 엑소스템텍이 선정되었다.

 

세포-조직-생체재료 복합체 기반 글로벌 진출형 바이오 의료제품 제조기술 개발 과제는 덴티스가 선정되었으며, 글로벌 진출을 위한 약물 코팅∙포집된 초소형 흡수성 융복합 바이오 의료제품 제조기술을 개발 과제는 한림제약이 선정되었다.

 

아주대 융복합의료제품촉진지원센터장(과학기술정책학과) 김주희 교수는, “지난 4년간 식약처의 ‘융복합의료제품 안전기술 촉진지원 연구(총 61억 원)’ 수행을 통해 구축한 인허가 지원 시스템을 기반으로 의약품과 의료기기의 상이한 제조기술을 하나의 제품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제조 및 실증 플랫폼을 완성하여 국내 기업의 글로벌 시장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이 국내 바이오의료제품 산업의 기술적 도약을 촉진하고,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소연 기자 kgfnews@naver.com
Copyright © 2019 한국글로벌뉴스.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세지로 230 한텍 201호. 화성시 현대기아로 733-4 .대표전화 : 031-8019-8992 팩스 : 031-8019-8995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종욱 명칭 : 한국글로벌뉴스 제호 : 한국글로벌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 51741 등록일 : 2017-11-23 발행인 : 박소연 편집인 : 박소연 한국글로벌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한국글로벌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gf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