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기업탐방] ② 화재 사건에 더 적극적인 예방책 산소마스크," 골든타임을 지켜주는 필수 공급 마스크,예산 타령은 그만"

  • 등록 2024.07.24 01:02:54
크게보기

 

 

(한국글로벌뉴스 -박소연 기자) ⓵편에 이어 세이빙스토리(대표 장승)의 '산소 발생 장치가 부착된 생명구조 마스크'에 대해 ② 편에서 깊이 알보기로 했다.

 

비행기를 타고 위 선반 쪽에서 내려오는 산소마스크를 흔히 볼수 없다. 만약에 본다면 우리는 상공에서의 극한 위험에 처해 생사를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제는 우리 추억 속으로 사라져 가는 사고 소식 중에 탄광이 무너져 구출해 내는 장면을 볼수 있었다. 탄광안에서 일하는 근로자 들이 쓰고 있는 마스크는 산소 마스크가 아닌 방진 관련 마스크로서 우리 생명을 산소로 부터 구해 주지는 않았다.

 

시대가 흐름에 건물이나 지하철 등의 내부에서 화재나 폭발이 일어나면 유독가스가 발생 하는데, 그 가스로 인해 탈출구에 도달하기 전에 질식사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또한 탄광이나 광산 등의 갱내에서 폭발로 인해 갱이 무너지는 것과 같은 위급상황이 발생한 경우 구출되기 직전 산소부족으로 인하여 사망으로 이어 진다.

 

 

세상이 변해가면서 발전하는 재해로 부터 소중한 인명을 보호하기 위하여 방독면이나 산소발생 마스크를 사용하여야 한다.

 

최근 에는 외부공기가 유독하여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부공기 내의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산소발생 마스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그 결과 다양한 구조의 산소발생 마스크가 우리 곁에 찾아왔다.

 

이미 알려진 산소발생 마스크는 산소통에 압축 저장된 산소를 착용자에게 공급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산소통에 저장된 압축산소를 사용하는 마스크는 산소통의 부피와 무게에 착용성과 휴대하기 많은 문제점이 있었다.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압축산소를 사용하는 대신 착용자의 호흡과정에서 발생되는 수분이나 이산화탄소 등과 반응하여 산소를 발생시키는 화합물을 내장한 산소발생제를 사용하는 산소발생 마스크와 관련된 기술이 산소발생제에 내장되는 산소 발생 화합물로는 주로 초과산화칼륨(KO2)나 과산화나트륨(Na2O2)이 사용된다. 

 

 산소마스크의 원리와 특징

 

세계최초 에코큐브(산소발생기) 탑재하여 안정성을 끌어올렸다. 에코큐브는 개방과 동시에 산소공급부가 자동으로 작동 되어 날숨에 포함된 이산화탄소 및 습기가 반응 하여 산소를 발생시키고 이산화탄소는 제거해 주는 캡슐로 세이빙스토리의 혁신 기술 이다

 

ECO –CUBE (산소발생기) 탑재 산소발생을 15분간 평균 8.0% 산소농도로 증가 시켜 이산화탄소 제거 하며 최소 15분간 4,000ppm 이상 제거 된다고 밝혔다.

 

또한 생명구조 마스크는 유해가스 차단용 5중 복합 필터링 원단을 사용하였고. 특히 아기 물티슈에 사용하는 친환경 레이온 원단이 피부 자극을 최소화 했으며, 탈취용 활성탄 원단 사용을 통해서 유해가스를 차단시켜 주며, 식약처 허가된 KF94용 원단 사용으로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까지 필터링하여 안전하다고도 전한다.

 

 

 

 

 

 

 

 

우리에게 남은 숙제

 

앞서 보도한 내용 중에 소화기가 우리곁에 놓이기 까지 20여년이 걸렸다고 올렸었다.

그렇다면 화재에서 불보다 더 무서운 유독가스로 부터 우리의 소중한 목숨을 지켜줄 산소마스크 는 어느시간 에 의무로 배치하게 될지 시간이 촉박한 현실을 조금더 점검 해야할 시점이다.

 

이미 여러 지자체에서 산소마스크를 구비하고 있다. 다른 관공서에서도 예산이 허락하는 한 소화기처럼 의무화 해야한다며 , 더욱이 주목할만한곳은 지방에 있는 학교 및 요양시설이다.

 

또한 소방서 몇 군데는 당연히 비치하고 있고, 무엇보다 화재가 발생하면 먼저 달려가는 소방대원들에게는 예산이 허락하는것이 아닌 강제로 예산을 편성하여 한몸이 되어 움직일수 있게 챙겨 놔야 한다.

 

양로원, 요양원, 아동복지시설 등 고지대에 위치한 시설의 경우, 소방관서와 원거리로 화재 발생 시 소방차 및 구조대가 도착하기 전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돼 골든타임에 어린이, 노인 등 안전취약계층을 보호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 우선 지원 대상이라는 사실을 관계자들은 알수있다고 본다.

 

또한 세이빙스토리 관계자는, "㈜유월무역이 국내연구팀과 고산 트레킹 및 등반 중 발생할 수 있는 고산증을 해결할 수 있는 산소 발생장치를 장착한 혁신적인 제품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고산 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산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고산 트레킹 과 등반객 및 모험가들에게 안전한 활동을 제공하게 되었다"고  이어 밝혔다.

 

이어," 속초 산악 박물관 고산 체험실에서 해발 5,000미터 이상 조건으로 여러 산악인을 포함한 자체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고 실제 네팔 히말라야 여러 트레킹 코스에서 여러 산악인, 현지 셰르파등 다양한 자체 테스트 결과 고산증에 효과가 있다는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고 했다.

 

이 같이 다양한 인재와 자연재해로 부터 우리의 귀중한 생명을 지켜주는 생명마스크인 '산소 마스크' 및 '고산용 산소발생 마스크'는 "우리 곁에 필수로 챙겨야할 생명지킴이 이다."고 강조한 (주)인앤지에이치 하광호대표는 오늘도 관공서와  학교 관계자들을 찾아 발걸음을 재촉 했다.

 

 

 

 

박소연 기자 kgfnews@naver.com
Copyright © 2019 한국글로벌뉴스.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세지로 230 한텍 201호. 화성시 현대기아로 733-4 .대표전화 : 031-8019-8992 팩스 : 031-8019-8995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종욱 명칭 : 한국글로벌뉴스 제호 : 한국글로벌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 51741 등록일 : 2017-11-23 발행인 : 박소연 편집인 : 박소연 한국글로벌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한국글로벌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gf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