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스닷컴, 여행자 모바일 이용 현황 조사 결과 발표… “로봇 스태프가 반겨주는 호텔이 있다”

  • 등록 2018.03.15 10:56:27
크게보기

한국인 여행객 22% “스마트폰 통한 호텔 모바일 체크인 경험 있다”
‘VR 이 미래 여행 소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 동의하는 한국인 여행객 39% 달해
호텔스닷컴, 최신 IT 기술 경험할 수 있는 전세계 ‘스마트 호텔’ 5선 추천

[한국글로벌뉴스] 비행으로 지친 몸과 무거운 캐리어를 이끌고 호텔 체크인 순서를 기다리는 일이 머지 않은 미래에 곧 사라질지도 모른다. 사회 전반적으로 빠르게 발전 중인 IT 기술이 여행 산업에도 조금씩 스며들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온라인 호텔 예약 사이트 호텔스닷컴이 14일 발표한 ‘여행자 모바일 이용 현황 조사(Mobile Travel Tracker)’에 따르면 IT 기술을 활용한 여행이 여행객들 사이에서 조금씩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조사 결과에서 한국인 여행객의 약 22%가 호텔 로비에서 줄을 서는 대신 ‘스마트폰을 이용해 모바일 체크인을 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와 더불어 ‘모바일 컨시어지를 통해 호텔에 도움을 요청’(8%)과 ‘스마트폰을 객실 열쇠로 활용(7%), ’스마트폰으로 온도, 조명 등 객실 기능을 조절(6%)'하는 등 호텔에서 제공하는 최신 IT 기술을 여행 과정에서 직접 활용해본 여행객들도 일정 비중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미래의 호텔에서 가능할 것으로 상상되는 스마트폰 활용 기능은 무엇인가?’(복수응답)라는 질문에는 많은 이들이 △스마트폰이 내 전용 비서처럼 호텔 근처 식당이나 교통편 예약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34%)을 꼽았다.

기타 응답으로는 스마트폰을 통한 셀프 호텔 체크인 기능(22%), 스마트폰을 통한 조명, 온도, TV 등 객실 기능 조절 기능(17%), 스마트폰에 객실 열쇠를 저장하는 기능(15%), 스마트폰 터치 한번으로 룸 서비스를 주문하는 기능(13%), 스마트폰 메시지로 호텔 프론트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기능(11%) 등이 이어져 IT 기술을 통해 지금보다 훨씬 빠르고 간편한 여행을 기대하는 여행객들의 니즈를 반영했다.

또한 ‘VR(가상현실)로 객실을 둘러보는 옵션이 호텔 예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항목에 한국인 여행객의 37%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더 나아가 ‘VR 기능이 나의 미래 여행 소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항목에는 조금 더 높은 비중인 39%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 산업에 VR이 가져올 변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해 호텔스닷컴 김상범 대표 이사는 “아직 대중적이라고 말할 수준은 아니지만 여행의 과정, 특히 호텔 숙박 분야에서 편리한 IT 기술을 적극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조금씩 보이고 있다는 점이 이번 조사결과의 인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며 “10박 숙박 결제 시 1박을 무료로 제공하는 호텔스닷컴만의 특별한 리워드 프로그램을 통해 이제는 일상이 된 여행을 더욱 실용적이고 합리적으로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호텔스닷컴도 이 같은 최근 트렌드에 부응해 2017년 자플록스(Zaplox)사의 기술을 활용해 호텔스닷컴 모바일 앱과 연동된 ‘모바일 객실 열쇠’ 기능을 선보인 바 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만 있으면 별도의 열쇠 없이 객실을 드나들 수 있고 호텔 체크인과 체크아웃까지 가능하다. 아직 일부 해외 호텔에서만 활용 가능하나 점차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 같은 트렌드를 바탕으로 호텔스닷컴은 최신 IT 기술로 무장한 전 세계 ‘스마트 호텔’ 5선을 소개한다.

한국글로벌뉴스 기자 기자 kgfnews@naver.com
Copyright © 2019 한국글로벌뉴스.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수원본사]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세지로 230 한텍 201호.[화성시 지점] 화성시 현대기아로 733-4 .[오산시 지점]오산시 남부대로 446, 2층 오피스밸리 261(고현동)대표전화 : 031-8019-8992 팩스 : 031-8019-8995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종욱 명칭 : 한국글로벌뉴스 제호 : 한국글로벌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 51741 등록일 : 2017-04-23 발행인 : 박소연 편집인 : 박소연 한국글로벌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한국글로벌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gf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