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 2021 경기극저신용대출 2차 모집 Q&A


오늘 26일부터 접수 ‘불법사금융 피해자 대출’ 추가, ‘신용위기 청년대출’ 확대를 통해 맞춤대출 서비스 강화

 

(한국글로벌뉴스 -박소연 기자)  경기도가 생계가 어려운 저신용자에게 긴급 생계자금을 지원하는 ‘2021년 경기 극저신용대출’ 2차 접수를 7월 26일부터 시작한다.

‘경기 극저신용대출’은 저신용 경기도민에게 심사를 거쳐 5년 만기 연 1% 저금리로 최대 300만 원까지 대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앞서 지난 상반기(3월)에는 총 1만 3,102명을 대상으로 209억 8,200만 원의 대출금을 지원한 바 있다.

2차 모집에선 ‘불법사금융 피해자 대출’ 부문을 추가했고, ‘신용위기 청년대출’을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경기도에 거주하고, 나이스(NICE)평가정보 신용점수는 724점 이하 또는 케이시비 신용점수는 655점 이하인 만 19세 이상의 도민이다. 기존 기준으로 따지면 신용등급 7등급 이하에 해당한다.

도는 신용점수 등을 기준으로 심사 후 대출하는 심사대출 외 ▲불법사금융 피해자 대출 ▲신용위기 청년대출 ▲생계형 위기자 대출 등 3가지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1 경기극저신용대출 2차 모집을 Q&A 형태로 살펴본다.

① 신청요건

Q. 경기도 거주지 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A. 신청일 현재까지 주민등록상 경기도 내 주소를 둔 주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Q. 얼마 후에 경기도에서 다른 시·도로 이사를 하게 되는데 신청할 수 있는가요?
A. 네. 신청하시는 시점에 경기도에 거주하시는 게 확인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타 시·도로 이사를 하신다고 해도 대출 상환에 대한 책임은 지셔야 합니다.

Q. 왜 지원 대상이 나이스(NICE) 신용평가 724점 이하, 케이시비 655점 인가요?
A. 2021년 신용등급이 신용점수제로 전환되었으며, 제도권에서 대출받기 어려운 나이스(NICE) 신용점수가 724점 이하입니다. 이에 해당하시는 도민분들께 연 1%의 저금리 신용대출을 지원하여 생활에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해소하시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 기존 신용등급 7등급 이하에 해당되는 신용점수임)

Q. 신용점수는 어떻게 사전에 확인할 수 있나요?
A. 신용점수는 ‘나이스 지키미’, 케이시비(KCB) 올크레딧 사이트에서 무료로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분들은 당일 접수장소(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으나, 지원 대상 기준에 미달하시면 접수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Q. 2020년에 신청하여 지원받았습니다. 2021년에도 신청할 수 있나요?
A. 2020년에 대출을 받은 분들과 상환하신 분들도 신청할 수 없습니다. 한정된 자금으로 운영하고 있어, 더 많은 분께 지원을 드리고자 1인 1회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Q. 생계형 위기자 대출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A. 단순 벌금형을 선고받은 후 생계 곤란 이유로 벌금을 내지 못하는 위기 도민을 대상으로 벌금 미납자(예정), 노역 중인 자가 지원 대상입니다. (※단, 성범죄, 음주, 도박 등 사회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벌금 부과자 제외되며 심사를 통해 지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Q. 신용위기 청년대출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A.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을 지원합니다. 특히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중인 자(6개월 이상)를 대상으로 대환 대출을 통해 채무변제 기간 단축 및 신용회복을 도와 드리고자 합니다. 아울러, 한국장학재단에 6개월 이상 장기 연체자를 대상으로 대환 대출을 지원해드립니다.

Q. 개인회생 및 파산, 면책 중이거나 이력이 있는 사람도 대출 신청 가능한가요?
A. 신용점수 및 경기도민 주소지 요건만 충족되면 신청 가능합니다.

② 신청 절차(방법)




Q. 온라인 상담 예약 접수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A. 경기복지재단 홈페이지 예약 시스템에서 원하는 날짜, 센터를 선택하시어 예약 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12개소)에 해당일에 방문하셔서 상담과 함께 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예약사이트(경기복지재단))
다만, 온라인 예약이 어려운 분들에게만 수행기관 콜센터를 통해 전화 예약이 가능합니다.
롤링주빌리: 1661-3144/사회연대은행 : 1588-4413

 

Q. 온라인 예약 후 센터에 가서 접수하려면 준비서류는 무엇인가요?
A. 신분증 사본, 등본(신청 접수로부터 2일 이내 발급), 본인 명의 통장 사본을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특히 압류(방지) 통장 등은 불가하므로, 본인 명의 통장이 아닌 경우 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와 함께 가족 통장 사본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제출서류(참고) : 대출 신청내용에 따라 제출서류가 다르므로 정확한 안내 필요)

③ 대출 처리사항

Q. 심사 대출 대상자 선정 기준은?
A. 가구 수, 소득 및 부채 수준, 연체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출 금액을 100만 원부터 300만 원까지 차등 심사 후 최종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Q. 대출금은 어떻게 상환하나요?
A. 대출금은 5년 만기 시 원금과 이자를 일시에 상환하게 됩니다.

Q. 5년 만기 이전에 상환할 수 있는가요?
A. 가능합니다. 해당 시점 기준 연 1% 이자와 원금을 일시에 상환하시면 되고, 중도 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수행기관에서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롤링주빌리 : 1661-3144/사회연대은행 : 1588-4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