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불이 만들어낸 화려한 꽃 ‘결정유(結晶釉)’ 도자작품 감상하세요


강무창 도예전 ‘불의 그림, 불의 꽃’…국내 몇 안 되는 유약기법으로 화려함 과시

 

(한국글로벌뉴스 - 박소연 기자) 한국도자재단이 다음달 7일까지 2021년 제1회 이천세계도자센터 교류초청전 ‘강무창 도예전-불의 그림, 불의 꽃’을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천세계도자센터 교류초청전은 지난해 도예인 및 도예단체 대상 ‘전시관 무료 대관사업’이 코로나19 영향으로 축소 또는 취소됨에 따라 도예계의 상실감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된 도자예술 지원 사업이다. 올해는 전시관 무료 대관과 더불어 전문 큐레이터의 전시자문 및 기획 등 지원내용을 확대해 도예인과 도예단체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노력했다.


2021 이천세계도자센터에서 선정한 3개의 교류초청전 중 첫 번째 전시인 ‘강무창 도예전-불의 그림, 불의 꽃’의 강무창 작가는 다루기 힘들고 귀한 유약기법인 ‘결정유’ 작품으로 활동하는 몇 안 되는 국내 작가다.


‘결정유(結晶釉)’는 도자기의 유약재료 중 산화티타늄(TiO₂), 금홍석(Rutile), 아연화 등의 원료가 고온 소성되어 유약표면이 약간 흘러내리면 온도를 낮춘 뒤 유지하는 과정을 통해 표면에 결정 생성을 유도하는 기법으로, 침상(針狀, 가시), 성상(星狀, 별), 화상(花狀, 꽃)과 같은 문양의 결정이 생성되어 화려한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결정유’의 생생한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한 강 작가는 7회의 개인전과 200여 회의 단체전 등 도자전시와 성산미술대전 대상, 부산시 공예품 대전 대상, 부산 문화상품 공모전 금상 등 각종 대회 수상으로 작품성과 대중성을 인정받고 있다.


강 작가는 “이번 전시 작품은 불이 만들어내는 자연적이며 우연적인 그림이자 불이 만들어낸 꽃이 담긴 도자작품을 표현했다”고 전했다.


컵, 도판, 화병, 차도구, 조명 등 생활 속 도자작품 50여 점으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다음달 7일까지 이천세계도자센터 제4전시실에서 개최되며 전시정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도자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연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는 “이천세계도자센터 교류초청전은 코로나19로 창착·교류 활동이 축소된 도예가들의 상실감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기획됐다”며 “아름다운 결정유로 만들어진 일상 생활도자 작품들로 구성된 전시를 통해 도자예술이 생활 속에서 전하는 만족감과 즐거움을 재발견하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