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타[MIKTA] 제10차 고위관리회의[SOM] 개최


 

(한국글로벌뉴스 - 아셀 기자) 우리나라, 멕시코, 인도네시아, 터키, 호주 등 믹타[MIKTA] 5개국은 1.20일 오후, 함상욱 다자외교조정관 주재 하에 ‘제10차 믹타 고위관리회의[SOM]’를 화상 개최했다.


오는 2월까지 의장국을 수임중인 우리측의 제안으로 개최된 이번 회의에서 회원국 고위관리 대표들은 지난 한 해 간의 믹타 활동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활동 방향을 논의했다.

 

믹타 고위관리들은 지난 한 해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한국의 주도 하에 믹타 5개국이 전세계(글로벌) 위기에 맞서 국제 연대와 협력의 메시지를 거듭 발신하면서 믹타의 위상과 역할을 제고해온 점을 높이 평가하고, 2월 예정된 한국에서 호주로 의장국 인수인계 후에도 회원국 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믹타의 발전 동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우리측은 2020-21년 의장국으로서 우리나라가 △전염병(코로나19) 대유행 하에서도 화상회의를 통해 국회의장회의, 외교장관회의, 고위관리회의 등 연례 행사를 차질없이 시행하는 가운데, △ 유엔 창설 75주년 기념 고위급 회의 시 문재인 대통령이 사상 첫 정상급 대표발언 시행을 통해 믹타의 국제무대 위상을 한 층 더 높이고, △코로나19에 관한 외교장관 공동성명 채택을 토대로 한 보건·개발협력·여성가족·학술 등 분야별 협의채널 출범 등으로 회원국 간 협력기반을 대폭 확대했음을 소개했다.


믹타 고위관리 대표들은 한국이 2020-21년 의장국으로서 국제무대에서 믹타의 위치를 높이고, 협력기반 확대에 있어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했음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긴밀한 소통을 통해 믹타 발전을 위한 동력을 이어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번 회의는 ‘제18차 믹타 외교장관회의(21.2월 예정)’ 계기 한국에서 호주로 의장국 인계인수를 앞두고, 믹타 회원국 고위관리 대표들 간에 지난 한 해 간의 믹타 활동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활동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