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타 외교-보건 2+2 고위관리회의[SOM] 첫 개최


 

(한국글로벌뉴스 - 아셀 기자) 우리나라, 멕시코, 인도네시아, 터키, 호주 등 믹타[MIKTA] 5개국은 함상욱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 주재 하에 11.26일 오후 1시(서울시간) 「제1차 믹타 외교-보건 2+2 고위관리회의[SOM]」를 개최하고, 국제보건체계 강화 및 믹타 5개국간 관련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믹타[MIKTA]는 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터키, 호주로 구성된 중견국 협의체로 13.9월 제68차 유엔총회 계기 출범하였고 한국은 20.2월-21.2월간 의장국을 수임한다.


올해 의장국인 우리나라의 제안으로 열린 이번 회의는 믹타 5개국 외교 및 보건 고위관리회의[SOM] 대표들이 처음 함께 모인 회의이다.


믹타 외교 및 보건 SOM 대표들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하고 유사한 보건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WHO와 국제보건규칙[IHR]을 중심으로 한 현행 국제보건체계의 개선․강화가 시급하다는 점을 공히 강조하면서, 향후 국제사회의 관련 논의 및 감염병 및 보건의료 분야 전반에 있어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함상욱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은 “코로나19와 같은 초국경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주요국의 외교 및 보건 채널간 협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면서, 오늘 첫 회의를 통해 5개국 외교-보건 당국간 연계를 통한 보건안보 공조 강화 기반이 마련된 만큼, 향후 다양한 계기에 5개국 외교 및 보건 당국이 함께 참여하는 2+2 형태의 협의를 각급에서 지속해나가자고 했다.


정홍근 보건복지부 국제협력관은 “한국이 2020-23년 WHO 집행이사국으로서 국제보건체계 강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세계 백신공급 메커니즘[COVAX Facility]’ 참여 및 ‘코로나19 백신 선구매 공약 메커니즘[COVAX AMC]’ 기여 공약 등 백신의 개발과 공평한 보급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도 동참하고 있다”면서, 감염병 및 보건의료 분야 전반에서 협력을 증대해나가자고 밝혔다.


회원국 외교 및 보건 SOM 대표들은 믹타가 올해 코로나19 사태 하에서 다자협력 강화를 위한 중견국 간 연대의 메시지를 지속 발신해온 점을 높이 평가하고, 이번 회의를 계기로 5개국 외교-보건 당국 간 긴밀한 소통․협력 하에 보건안보 분야에서도 국제 공조를 강화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번 회의는 글로벌 보건 위기의 장기화로 국제보건협력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다양한 지역을 대변하는 중견국의 외교 및 보건 당국간 연계를 통해 보건안보 공조를 강화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