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탱 에너지 앤 인바이런먼트, 거대 전파 망원경 SKA 위한 친환경 에너지 공급 솔루션 모색


(한국글로벌뉴스 - 박소연 기자) 베르탱 에너지 앤 인바이런먼트가 프랑스 민간 부문 연구 지원 기금의 지원으로 거대 전파 망원경의 남아프리카 시설을 위한 에너지 공급 솔루션을 연구한다.

이로써 이 회사는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친환경 에너지 공급을 위한 SKAO 및 SARAO 시나리오를 제공할 계획이다.

SKA는 조만간 세계 최대 규모의 전파 망원경으로 등극할 예정이며 궁극적으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카루 사막과 호주 머치슨 카운티)֞에서 총 1제곱킬로미터의 수집 면적을 커버하게 된다. 국제 과학 컨소시엄이 설계한 SKA는 우주 내 모든 물체의 초기 형성 단계와 같은 근원적 질문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남아프리카 전파 망원경 ‘미어캣’에 이미 64개의 안테나가 설치된 가운데 2028년까지 SKA1-MID 전파 접시 133개가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다. 이곳의 전체 에너지 수요는 약 5MW로 추산된다. 현재 미어캣은 화석연료를 주로 사용하는 현지 전력 그리드와 연결돼 있으며 이 그리드는 필요 전력을 모두 감당할 수 없다. 이 비교 연구의 목적은 장기적 관점에서 남아프리카 상황에 가장 적합한 친환경 기술을 찾고 정의하는 것이다.

베르탱은 태양광 및 열역학 태양에너지, 풍력 에너지, 수력, 수소, 바이오매스 등 해당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원을 연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제품 수명 주기 분석을 결부해 생산 및 저장 기술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연구하고 있다. 연구진은 SKA 프로젝트의 필요에 효과적으로 부응하기 위해 여러 가지 솔루션을 찾아 사이즈 조정을 거쳤다. 이들 솔루션은 화석 연료를 대체할 경제적이고 기술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대안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한 기술 혁신을 새롭게 조명한다. 이러한 혁신의 일부는 프랑스에서 이뤄졌다.

이로써 이 연구는 외딴 지역이나 수출 민감 지역을 위한 에너지 공급에 대해 반복이 가능한 분석 방법론을 설정할 수 있다.